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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패드로 3D 모델링, 노마드 스컬프(Nomad Sculpt)로 쉽고 빠르게 시작하는 법

by 385sfjkasfla 2025. 8. 20.

아이패드로 3D 모델링, 노마드 스컬프(Nomad Sculpt)로 쉽고 빠르게 시작하는 법

 

목차

  1. 3D 모델링, 왜 아이패드와 노마드 스컬프인가?
  2. 노마드 스컬프 시작하기: 기본 인터페이스와 도구 익히기
  3. 나만의 3D 캐릭터 만들기: 실전 워크플로우
    • 1단계: 기본 도형으로 형태 잡기 (Primitive Shapes)
    • 2단계: 점토를 빚듯 조각하기 (Sculpting)
    • 3단계: 표면에 질감과 디테일 추가하기 (Brushes & Alphas)
    • 4단계: 색상 입히기 (Painting)
    • 5단계: 조명과 재질 설정 (Lighting & Materials)
  4. 노마드 스컬프 활용 팁과 마무리

3D 모델링, 왜 아이패드와 노마드 스컬프인가?

3D 모델링은 복잡하고 어려운 작업이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고사양의 데스크탑 컴퓨터와 값비싼 전문 소프트웨어가 필수라는 생각 때문이죠. 하지만 아이패드노마드 스컬프(Nomad Sculpt)만 있다면 이 모든 고정관념을 깰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의 직관적인 터치스크린과 애플 펜슬은 3D 공간에서 직접 점토를 빚는 듯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노마드 스컬프는 이러한 경험을 극대화시켜주는 최적의 앱입니다. PC 기반의 전문 툴에 뒤지지 않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덕분에 3D 모델링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툴바와 복잡한 메뉴에 압도될 필요 없이, 손끝으로 원하는 형태를 자유롭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이제 복잡한 설정 없이도 언제 어디서든 나만의 3D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노마드 스컬프 시작하기: 기본 인터페이스와 도구 익히기

앱을 처음 실행하면 깔끔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가 나타납니다. 화면 중앙에는 작업 공간이 있고, 좌우에는 주요 도구 모음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왼쪽에는 조각 도구(Sculpting tools)페인팅 도구(Painting tools)가, 오른쪽에는 장면(Scene) 관리레이어(Layers), 재질(Materials) 등의 고급 설정 메뉴가 있습니다.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은 화면 조작 방법입니다. 한 손가락으로 화면을 끌면 카메라가 회전하고, 두 손가락으로 벌리거나 오므리면 확대/축소가 가능합니다. 두 손가락으로 화면을 끌면 카메라 시점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조각 작업의 핵심인 도구들은 각각 고유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Crease’는 날카로운 주름을, ‘Flatten’은 평평한 면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Smooth’는 거친 표면을 부드럽게 다듬는 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이 외에도 ‘Clay’, ‘Move’, ‘Trim’ 등 다양한 도구들이 있으며, 각 도구의 속성(크기, 강도 등)은 화면 상단 메뉴에서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기본 조작법만 익혀도 간단한 형태를 만드는 데 전혀 어려움이 없습니다.


나만의 3D 캐릭터 만들기: 실전 워크플로우

이제 노마드 스컬프의 핵심 기능들을 활용하여 간단한 캐릭터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 과정은 마치 실제 점토로 조형물을 만드는 것과 유사합니다.

1단계: 기본 도형으로 형태 잡기 (Primitive Shapes)

모든 3D 모델링의 시작은 기본 도형입니다. 화면 오른쪽 상단의 ‘Add’ 메뉴를 눌러 구(Sphere)를 추가해줍니다. 이 구를 캐릭터의 머리라고 생각하고, 크기와 위치를 조정합니다. 몸통은 또 다른 구를 추가하여 만들어줍니다. 팔다리 역시 원통형(Cylinder)이나 구를 여러 개 붙여서 기본적인 골격을 잡아줍니다. 이 단계에서는 디테일에 신경 쓰기보다는, 전체적인 비율과 형태를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치 인체의 뼈대를 만드는 것처럼, 전체적인 구도를 구성하는 과정입니다.

2단계: 점토를 빚듯 조각하기 (Sculpting)

기본 골격이 잡혔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조각을 시작합니다. 왼쪽 도구 모음에서 ‘Clay’ 브러시를 선택하여 점토를 붙이듯 살을 덧붙여줍니다. ‘Inflate’ 도구를 사용하면 특정 부위를 부풀릴 수 있어 근육이나 통통한 볼을 표현하기 좋습니다. 반대로 ‘Crease’를 사용하면 눈가나 입꼬리처럼 날카로운 주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조각을 하다가 삐뚤어진 부분이 있으면 ‘Smooth’ 도구로 부드럽게 다듬어줍니다. ‘Move’ 도구는 전체적인 형태를 크게 변형시킬 때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팔의 위치를 바꾸거나 머리의 모양을 길쭉하게 만들 때 사용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자유롭게 여러 도구들을 사용하며 원하는 형태가 나올 때까지 반복적으로 수정합니다.

3단계: 표면에 질감과 디테일 추가하기 (Brushes & Alphas)

전체적인 형태가 완성되었다면, 이제 세부적인 질감을 추가할 차례입니다. 노마드 스컬프는 다양한 알파(Alpha)브러시(Brushes)를 제공하여 표면 질감을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탬프(Stamp) 기능과 알파를 활용하여 피부의 모공이나 옷의 주름 패턴을 찍어낼 수 있습니다. ‘Drag’ 브러시를 사용하면 표면을 긁어내거나 텍스처를 끌어당겨서 독특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작은 디테일들이 모여 작품의 완성도를 높입니다. 마치 실제로 존재하는 물건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섬세한 질감 표현에 공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4단계: 색상 입히기 (Painting)

조각이 끝났다면, 이제 색을 입힐 시간입니다. 왼쪽 도구 모음에서 페인트 브러시(Paint brush)를 선택합니다. 다양한 색상 팔레트와 혼합 모드를 활용하여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얼굴의 피부색, 눈의 색깔, 옷의 무늬 등 원하는 대로 채색해보세요. 노마드 스컬프는 레이어 기능을 지원하여 색상을 여러 겹으로 칠하거나 수정하기 용이합니다. 예를 들어, 피부색 레이어 위에 옷 레이어를 따로 만들면, 나중에 옷 색깔만 따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꼼꼼한 채색은 작품의 전체적인 인상을 크게 좌우합니다.

5단계: 조명과 재질 설정 (Lighting & Materials)

마지막으로, 작품의 분위기를 완성하는 조명과 재질을 설정합니다. 오른쪽 메뉴에서 조명(Lighting) 탭으로 이동하면 여러 개의 조명을 추가하고, 위치와 색상,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림자의 방향과 강도에 따라 작품의 입체감이 달라지므로 신중하게 조절합니다. 또한, 재질(Materials) 탭에서는 금속, 플라스틱, 도자기 등 다양한 재질을 적용하여 캐릭터의 질감을 더욱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이 완료되면, 최종적으로 완성된 작품을 다양한 각도에서 감상하며 뿌듯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노마드 스컬프 활용 팁과 마무리

노마드 스컬프는 초보자에게도 강력하지만, 숙련자에게도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Voxel Remeshing 기능은 형태를 뭉개지지 않게 유지하면서 정교한 디테일을 추가할 수 있게 해주고, Subdivision 기능은 모델의 해상도를 높여 더욱 부드러운 곡면을 만들 수 있게 해줍니다. 처음에는 이 기능들이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몇 번 사용해보면 그 편리함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아이패드와 노마드 스컬프로 시작하는 3D 모델링은 단순히 기술을 배우는 것을 넘어, 자신의 상상력을 현실로 만들어내는 창조적인 과정입니다. 복잡한 툴에 대한 두려움을 버리고, 점토를 빚는 마음으로 가볍게 시작해보세요. 꾸준히 연습하다 보면 어느새 전문가 못지않은 멋진 3D 작품을 만들어내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 바로 아이패드를 꺼내고, 노마드 스컬프를 실행하여 당신의 첫 3D 작품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